본문 바로가기
  • GOOD LUCK SPOT!
피부와 화장품

화장품의 품질을 결정하는 5가지 요소

by withme_ko 2022. 9. 19.

화장품은 피부의 건강 및 보호를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일상생활에서 장기간 반복해서 사용하는 제품으로 화장품의 품질 요소는 안전성, 안정성, 사용성, 유효성, 이미지로 분류됩니다. 화장품은 다른 공산품과는 구분되는 특징을 가진 인체에 사용하는 소비재로서 제품의 설계, 제조, 표시에 이르기까지 각 품질 요소에 대한 자세하고 꼼꼼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설계된 품질 요소에 적합하게 사용되는지 그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꾸준한 관찰이 필요하며 품질에 이상이 발견되면 재빨리 수정 및 회수 후 제품에 반영하여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여야 합니다.

a1

 

1. 안전성

화장품에서 가장 중요시되면서도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품질 요소가 안전성입니다. 화장품은 매일 지속해서 인체에 사용되는 것으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피부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아야 하는 제품입니다.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일시적으로 사용되는 의약품 등과 달리 화장품은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므로 피부 안전성이 확실하게 보장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안정성

제품을 사용하는 기간의 품질을 말하며, 화장품의 내용물은 크게 서로 섞이지 않는 성분을 미세한 입자로 분산시켜 놓은 유화 제형, 오일이나 향료 등과 같이 물에 쉽게 녹지 않는 성분들을 계면활성제를 이용하여 용해한 가용화 제형과 기름과 같은 용매에 안료를 분산시킨 분산제형 등으로 나뉩니다. 따라서 화장품은 제조 후 적절한 보관 조건이나 유통 과정에서 분리되거나 침전 및 석출, 점도 저하 등 품질의 변화가 나타나지 않도록 해야 하며 개봉 후 소비자가 사용하는 과정에서도 변색, 변취, 미생물 오염 등 내용물의 안정성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화장품에 주로 사용되는 항산화제나 비타민류 등의 성분들은 점점 시간이 지나면서 그 효과가 줄어들거나 조금씩 변질합니다. 따라서 유효 성분의 안정성 유지를 위하여 리포솜, 캡슐화, 포접체, 미세화 등 다양한 방법의 기술과 공법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3. 사용성

매일 누적하여 신체에 사용하는 화장품은 사용성이 편리해야 하며 부드럽게 잘 펴 발라져야 하고 바른 후에 흡수가 잘되어 끈적임이 없고 촉촉한 느낌이 지속되어야 합니다. 의약품이 아니기에 인체에 사용했을 시 사용감 및 향이 좋아야 하며 불쾌한 냄새가 나지 않아야 합니다. 연령, 피부 타입, 제품의 특성 등에 따라 각각 다양한 향과 사용감이 적용되며 화장품 판매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 화장품 개발 과정에서 이러한 점을 만족시키기 위해 가장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는데 이는 사용성을 조절하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a2

 

4. 유효성

화장품을 사용하는 목적은 자신이 원하는 미용 효과를 보기 위해서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화장품은 보습 효과부터 미백, 항산화, 자외선 차단, 주름 개선, 탈모 방지 등 다양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하지만 신체에 나타나는 직접적인 효과는 치료가 목적인 의약품에 비해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은 정말 다양한 고품질 제품들의 등장으로 소비자는 화장품 효능에 대한 기대치가 매우 높으며, 그 결과를 느끼고 판단하는 데 드는 시간이 짧고 빠른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추는 것 또한 유효성의 중요한 부분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5. 이미지

화장품은 이미지를 중요시하는 산업 분야 중 하나로 기술적인 면도 중요하지만 더불어 소비자에게 어떠한 이미지를 부여하는가 하는 것도 중요시되는 부분 중의 하나입니다. 화장품에 대한 이미지는 제품의 용기 및 포장재, 성분, 효과, 사용 연령, 용도, 가격 등 여러 가지가 결합되어 소비자가 인지하게 되는 부분입니다. 최근에는 합성 성분에 비하여 천연 또는 그와 유사한 성분을 사용 시 소비자들은 상대적으로 피부에 안전하고 자연 친화적인 느낌을 받습니다. 따라서 화장품에서 콘셉트 성분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식물 유래 성분들이며 천연 화장품, 유기농 화장품이라는 용어는 이런 이미지를 반영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이미지는 화장품의 마케팅 과정에서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화장품 품질 결정 요소

화장품은 제조 및 품질 관리 기준에 관한 세부 사항을 정하고 이를 지키도록 권함으로써 품질이 좋은 화장품을 제조하고 공급하여 소비자를 보호하며 나아가 보건 향상에도 기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화장품에는 여러 가지 많은 물질이 함께 사용되므로 물질의 안전성과 사용성을 잘 확인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a3

'피부와 화장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부의 구조 2편 - 진피 및 피하조직  (0) 2022.09.19
피부의 구조 1편 - 표피  (0) 2022.09.19
화장품의 분류  (0) 2022.09.19
화장품의 정의와 의약품의 차이  (0) 2022.09.19
피부와 화장품  (0) 2022.09.01

댓글